인문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문학의 원류인 고전문학을 그리스 원어본이 아니라, 라틴어 역본들을 통하여 접할 수 있을 뿐이었다. 그러나 1453년에 터키인들이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을 함락하는 역사적이 사건이 고대 그리스의 유산들을 이태리로 유입하게 하여, 그들이 직접 이것들을 접할 수 있도
Ⅱ.16세기 프랑스 문학의 특징
1.16세기 프랑스의 문예사조
이 시기는 휴머니즘과 종교개혁 운동의 시대로서 문학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르네상스 초기인 1530년대 초반까지는 고대문학의 모방기로서 C. 마로·F. 라블레가 이 시기를 대표하였다. 특히 라블레의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엘(1532∼6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개혁은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문예상의 르네상스, 서부 유럽에서 일어난 정치적 르네상스를 배경으로 해서 발생한 마지막 단계의 르네상스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운동은 서부유럽의 기독교적 휴머니즘으로 발전하여 기존의 교황중심의 체제에 대한 비판을 통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목표로 한다.
2) 통합교육과정의 배경
교육에서 통합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자인 코메니우스, 자연주의 교육사상가인 루소 등에게서 발견된다. 이러한 관심은 헤르바르트, 질러, 프뢰벨, 파커, 손다이크 등으로 이어졌다.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Ⅰ. 개요
르네상스는 고대 고전문예의 부흥을 목표로 15세기 초 피렌체에서 발생하여 그 후 이탈리아 반도 전역으로, 그리고 16세기말에는 유럽 전역에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전파했다. 고딕을 대체한 르네상스 건축에는 기둥, 반원형 아치, 원통형 볼트, 돔이 다시 사용되었다. 르네상스기의 고전에 대
이탈리아 르네상스 발생의 원인
▶ 경제적 번영
▶ 자유정신과 창조정신이 충만한 시민들
▶ 고전 문화의 발상지
▶ 비잔틴과 아라비아 문화의 영향
▶ 교황과 군주의 후원
르네상스의 발전과 영향
▶ 문예의 특징
고대 문예 재생, 개성표현,
현세 존중과 인간성 긍정, 국민 문학 발
배경으로 자유시로 부상함으로써 풍요가 초래한 세속적 욕구를 감당할 수 없는 중세적 내세주의 가치관을 탈피하는 대신, 인간 중심의 현세적 가치질서를 구축하려는 경향성을 내재한 신흥 세력들이 있었던 것이다. 인문주의 교육은 인쇄술의 발달로서 지식의 보급이 용이해지며 새로운 세계를 동경
의미를 지닌다.
둘째, 계몽주의는 전통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종교, 도덕, 정치 등의 제반현상을 이성적으로 비판하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이성을 중시한 사상이다. 이들은 이성에 의해 모든 불합리성이 치유될 수 있다는 신념에 입각해서